철학이다. 한국철학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을 연구할 때 중요한 것은 언제든지 실재와 인과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수정 보완하여 자신의 틀을 변형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열린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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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맑스주의(맑시즘,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관점
알튀세는 강의와 연구만 하
주요 방법론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인간이 노동을 통하여 자연을 변환시키고, 이를 통해 또한 자신을 변환시킨다는 맑스의 변증법적 접근은 전형적으로 생태학적 차원을 개념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최병두, “자연의 지배, 탈소외, 승인”, 『도시연구』, 한국도시연구소, 1997년 3호, p. 176.
본문내용
반갑습니다. 조금 전에 안사연 회장이 일기도 그렇게 어렵게 쓰냐고 했는데 사실 일기는 안써요.
어릴 때고 그렇고 앞으로도 쓸 생각은 없습니다. 오늘은 방금 안사연 회장이 말한 것처럼 1장이
이미 발표된 글인데다가 지난번에 안사연에서 자본 100주년 기념 강연회를 주최할 때 고대에서
예전에는 여성이 부당하게 차별을 받는 경우가 많았고 이렇게 억압받는 여성들이 주장하는 페미니즘도 참된 의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대 사회에 와서는 이러한 페미니즘의 의미가 변색이 되다 못해 오히려 남성에 대한 역차별로 이어졌다고 생각이 든다. 예전의 페미니즘은 남녀 간의 평등을 주장하
Ⅱ. 본론
1.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
예전에는 여성이 부당하게 차별을 받는 경우가 많았고 이렇게 억압받는 여성들이 주장하는 페미니즘도 참된 의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대 사회에 와서는 이러한 페미니즘의 의미가 변색이 되다 못해 오히려 남성에 대한 역차별로 이어졌다고 생각이 든다. 예
마르크스주의의 틀을 벗고 그 다음해 <<사회연구>>誌를 창간하게 되었을 때 사회연구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도입하게 되어 네오 프로이트주의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이들은 유대계 학자들로서 `정체성(Identity)` 문제에 유달리 정신적 위기를 심각하게 체험한 인사들이었기 때문에 `대중사회`의 광
한국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하에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y)의 경험주의 교육사사이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는 한국적 교육철학 정립의 모색이 활발
얻어야 할 세계가 있다.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 마르크스 , 엥겔스의『공산당 선언』중에서
“젊어서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어보지 않은 자는 바보요, 나이가 들어서도 마르크스주의자로 남아있는 자는 더 바보다.”
- 카알 포퍼(Karl Rainmund Popper)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중에서
1. 성의 정체성과 패미니즘의 개관
우리 사회에서 연상되는 ‘아줌마’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